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이육사`광야`- > 레포트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이육사`광야`-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5 04:09

본문




Download :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이육사`광야`-.hwp




`라…(省略) 는 동적 이미지로써 보여 주는 한편,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에서는 시간적 concept(개념)인 `계절`을 `피어선 지고`라는 시각적 이미지로 감각화 하고 있다
.
.

.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이육사`광야`-
다.광야 ,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이육사`광야`-사범교육레포트 ,



,사범교육,레포트
광야
.
.
2. 작품 설명

윤동주와 함께 일제 암흑기의 2대 민족 시인이자 저항 시인으로 일컬어지는 이육사는 1935년 『신조선』에 시 <황혼>을 발표하며 등단한 이후 1937년 신석초, 윤곤강, 김광균과 함께 동인지 『자오선』을 발간하는 등, 상징적이면서도 서정성이 풍부한 목가풍의 시를 발표하였다.

7차%20교육과정%20국어교과서%20문학사%20관련%20분석-이육사`광야`-_hwp_01_.gif 7차%20교육과정%20국어교과서%20문학사%20관련%20분석-이육사`광야`-_hwp_02_.gif 7차%20교육과정%20국어교과서%20문학사%20관련%20분석-이육사`광야`-_hwp_03_.gif 7차%20교육과정%20국어교과서%20문학사%20관련%20분석-이육사`광야`-_hwp_04_.gif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내용 입니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이 1935년부터 1941년까지의 기간 중에 씌어졌는데, 이때는 그가 中國과 만주 등지를 전전하던 때인 만큼 광활한 대륙을 배경으로 한 침울한 북방의 정조(情調)와 함께 전통적인 민족 정서가 작품에 깃들어 있다 대표작인 <광야>에서 보듯이 그의 시는 식민지 치하의 민족적 비운(悲運)을 소재로 삼아 강렬한 저항 의지를 나타내고 있으며, 꺼지지 않는 민족정신을 장엄하게 노래한 점이 특징이라 하겠다.
이 시는 육사의 확고한 歷史의식에 바탕을 둔 현실 극복 의지가 예술성과 탁월하게 조화를 이룬 작품으로, 자기 극복의 치열성에 바탕을 둔 초인 정신과 투철한 현실 인식에서 출발하는 지사(志士) 의식, 그리고 순환의 歷史관에 뿌리를 둔 미래 지향의 歷史의식 등이 종합적으로 나타나 있다 이 작품은 15행의 5연시로 과거(1∼3연), 현재(4연), 미래(5연)의 시간적 추이에 따라 구성되어 있는데, `까마득한 날`에서 `다시 천고의 뒤`까지의 시간의 흐름은 조국의 현실을 `광야`로 상징한 歷史의식의 표출이다.


Download :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이육사`광야`-.hwp( 22 )




7차 교육과정 국어교과서 문학사 관련 분석내용 입니다.
1연에서는 천지가 개벽하는 태초의 상황을 `어디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라는 부정적 설의법을 이용하여 광야의 원시성과 신성성을 보여 주고 있으며, 2연에서는 활유법을 구사하여 광야의 광활하고 장엄한 모습을 역동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3연에서는 신성한 공간인 광야에서 태동한 우리 민족사의 유구한 歷史와 문명을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 그의 시작 발표는 주로 『조광(朝光)』을 통하여 1941년까지 계속되었으나, 시작 활동 못지않게 독립 투쟁에도 헌신, 전 생애를 통해 17회나 투옥되었으며, 40세에 북경 감옥에서 옥사하였다.

레포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nakorean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nakorean.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