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회의 직업윤리에 관련되어 > 레포트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전통사회의 직업윤리에 관련되어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5 08:35

본문




Download : 전통사회의 직업윤리에 대해서.hwp




따라서 자유로운 직업의 선택은 개인의 정당한 기본 권리로서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다시 말해 유기체가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 유기체의 모든 부분들이 제각기 맡은 바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어야 하는 것처럼, 각 개인이 맡은 바 직업에 충실할 때 사회는 유지되고 발전된다는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서구사회에서는 `일하기 싫으면 먹지도 말라`는 보편적인 사고가 노동을 인간의 당연한 의무로 받아들이게 하였다. 즉, 우리나라의 전통사회에서는 직업별 윤리는 존재하지 않았고, 두레나 장인정신 그리고 청백리정신과 같은 직업일반 윤리만이 존재하였음을 알 수 있따



전통사회의 직업윤리에 관련되어


%20직업윤리에%20대해서_hwp_01_.gif %20직업윤리에%20대해서_hwp_02_.gif


순서




다.
넷째, 신분질서의 유지를 위한 제도적 사회규범으로서 청백리정신은 청렴결백의 윤리의식을 지닌 신분윤리로서 뿐만 아니라 유기적인 직업윤리의 관점에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전통사회에서의 개인은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세포로 간주되기 때문일것이다
둘째, 직업은 숙명적인 신분에 따라 세습되는 것으로 직업의 변동은 거의 허용되지 않았고, 허용된다 하더라도 그것은 사회 전체의 변화에 따라 이루어진 것만을 허용하였다.
그러나 전통사회의 직업은 세습적이었기 때문에 직업선택의 자유가 극히 제한되었고 매인의 property(특성)과 능력발휘는 무시된 채 전체적인 역할…(省略) 분담과 사회봉사만이 강조되었다.
전통사회에서 농업은 가장 중요한 생산직으로서 상민들의 직업 중에서는 가장 높게 평가받았는데 이는 농민 중에는 상당수가 공사노비들과 조선 후기의 몰락한 양반들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는 이와 같이 노동의 신성함을 주장하는 글은 그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다.
첫째, 개인은 자신의 소질이나 능력과는 무관하게 직업을 통해서 사회에 봉사하고 헌신해야만 한다.
전통사회에서 직업의 의미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생업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신하가 관직으로서 맡은 일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막스 베버(Max Weber)는 이러한 직업윤리를 자본주의 사회의 금욕적 직업윤리와 구별하기 위하여 유기적 직업윤리라고 했다. 즉, 관료적 사회질서 속에서 관리로서의 직분 그리고 나아가서는 평민으로서의 분수를 의미하는 경향이 현저하였다. 각 개인이 직업에 충실 하는 것이 사회에 봉사하는 길이고, 더 나아가 인간으로서도 바른 길이라고 믿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전통사회의 유기적 직업윤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전체주의 사회관에 기초해서 나타난 것이 바로 신분의 윤리였다. 우리나라도 전통적인 사회에서는 신분에 따라 사(士)- 농(農)- 공(工)-상(商)의 직업이 서열에 따라 평가되었으며 이들 증 관료가 가장 은 직업으로 선망의 대상이 되었고 상민들은 대부분 농업 상업 공업에 종사하였다.

설명

전통사회의 직업윤리에 관련되어

Download : 전통사회의 직업윤리에 대해서.hwp( 84 )



레포트/인문사회


전통사회,직업윤리,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전통사회의 직업윤리에 대해서 , 전통사회의 직업윤리에 대해서인문사회레포트 , 전통사회 직업윤리 대해서



전통사회의 직업윤리에 대상으로하여

전통사회의 직업윤리

전통사회에서는 직업을 단순히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맹목적인 봉사와 희생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였으나 근대 시민사회에서는 개인의 소질과 능력을 발휘하고 개인의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시켜 가는 과정으로 보게 되었다.
이와 같이 동서양의 전통사회는 개인의 자각과 권리가 실현되기 이전의 전체주의 사회였으며 전체주의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사회 전체가 하나의 유기체로 간주되고, 개인은 이 유기체를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에 지나지 않았다.
원시사회는 혈연중심의 공동체로서 거의 모든 경제활동이 자급자족으로 이루어졌다. 다시 말해 직업활동에서는 개인의 소질과 적성여부 보다는 개인에게 부여된 업무를 잘 수행하여 그가 속한 집단에 충성을 다 하는 것만이 요구되었던 것이다.
셋째, 직업은 전통적인 방식에 따라 수행되어 하고, 개인의 창의성과 능력의 발휘보다는 윗 사람에 대한 복종이 중시되었다. 그러나 원시사회 이후 전통적인 봉건사회에서는 개인의 신분이 직업에 의해 결정되었는데 귀족은 영주나 기사로서 활동하였고, 상민들은 농업 상업 수공업에 종사하였다.

레포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nakorean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nakorean.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