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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에 대한 조직행동론상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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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05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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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은 순기능과 역기능이 동시에 있으므로 관리자는 유익한 방향으로 갈등을 유지해야 한다.

2. 행위론적 관점
갈등이란 조직내에서 자연적…(省略) 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며 불가피한 것이기 때문에 행위론자들은 ‘갈등의 수용’을 주장한다. 따라서 갈등은 회피해야하기 때문에 관리자들의 책임은 조직에서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었다.

Ⅱ. 갈등관의 전개과정에 대한 관점

1. 전통적 관점
갈등은 나쁜 것이고 조직유효성에 언제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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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갈등의 개요
1. 집단간의 갈등의 定義(정이)
2. 갈등의 역할

Ⅱ. 갈등관의 전개과정에 대한 관점
1. 전통적 관점
2. 행위론적 관점
3. 상호작용적 관점

Ⅲ. 갈등과定義(정이) 요인 및 종류, 수준
1. 갈등의 요인
2. 갈등의 종류와 수준

Ⅳ. 집단간 갈등의 결과와 역기능
1. 집단간 갈등의 결과
2. 집단관계의 변화 (역기능)

Ⅴ. 갈등의 관리measure(방안)
1. 갈등해결의 기본양식
2. 갈등의 해결기법
3. 갈등의 촉진방법


(3) 갈등의 역기능
① 갈등 해결을 위한 자원 낭비와 조직 에네지 소모
② 상대 부문에 대한 적대감, 부정적 편견으로 구성원의 심리적 부담과 스트레스의 原因
③ 집단간 갈등으로 상호교류와 협동 통합 노력과 커뮤니케이션 감소
(4) 갈등 수준과 조직 유효성
갈등이 낮거나 너무 높으면 조직의 유효성은 낮아지지만 적정한 수준의 갈들은 조직의 유효성을 증진시킨다. 따라서 갈등의 긍정적 해결은 조직의 생산성을 증진시키고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는 원동력이므로 갈등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하는가가 중요하다.조직행동론에서의갈등에대하여 , 갈등에 대한 조직행동론상 검토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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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호작용적 관점
행위론적 관점은 갈등을 수용했지만 상호작용적 관점은 한걸음 나아가 갈등을 조장하여 최소한의 갈등이 유지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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