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原因별 프로그램 > 실습일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실습일지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原因별 프로그램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5 08:35

본문




Download :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원인별 프로그램.hwp

기존 연구에...



[청소년비행예방호로그램]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요인별 호로그램
목차

청소년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요인별 호로그램

Ⅰ. 개인 요인 관련 호로그램

1. 정신치료
2. 행동치료
3. 인지행동치료
4. 사전적 교과과정 호로그램

Ⅱ. 가정 요인 관련 호로그램

1. 부모관리훈련
2. 가족치료

Ⅲ. 학교 요인 관련 호로그램

Ⅳ. 친구 요인 관련 호로그램

1. 비행집단에 대한 대처
2. 사전대책

Ⅴ. 지歷史(역사)회 요인 관련 호로그램

1. 시카고 지역 프로젝트
2. 방과 후 여가활동
3. 멘토링 호로그램
4. 지歷史(역사)회 범죄예방활동
1) 지역주민순찰
2) 이웃감시
3) 지歷史(역사)회 경찰활동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요인별 주요 호로그램

청소년들에게 개인성향 이외에 가정, 학교, 비행친구. 지歷史(역사)회 등의 요소가 모두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한다면 이에 대한 해결과 대처대책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개인치료에 있어서 아이들의 정서상의 문제 그리고 내면의 갈등문제, 예컨대 아이들의 불안감, 우울감 등을 해결하고자 했다. 따라서 문제행동을 일정한 학습과정을 통해 고치려는 데에 주목한다. 그 중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평가되어, 스피박과 슈어가 제시한 훈련방법은 이후 연구들에서도 청소년비행을 해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청소년,비행,예방,위한,비행,원인별,프로그램,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원인별 프로그램.hwp( 24 )


순서

설명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原因별 프로그램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원인별 프로그램 ,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원인별 프로그램인문사회레포트 ,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 청소년 비행 예방 위한 비행 원인별 프로그램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20청소년%20비행%20예방을%20위한%20비행%20원인별%20프로그램_hwp_01_.gif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20청소년%20비행%20예방을%20위한%20비행%20원인별%20프로그램_hwp_02_.gif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20청소년%20비행%20예방을%20위한%20비행%20원인별%20프로그램_hwp_03_.gif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20청소년%20비행%20예방을%20위한%20비행%20원인별%20프로그램_hwp_04_.gif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20청소년%20비행%20예방을%20위한%20비행%20원인별%20프로그램_hwp_05_.gif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20청소년%20비행%20예방을%20위한%20비행%20원인별%20프로그램_hwp_06_.gif

[청소년비행예방프로그램]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原因별 프로그램

레포트/인문사회
다. 치료과정에서 바람직한 행동을 잘 따르면 보상을 하여 그 행동을 격려하고 그렇지 못할 때 벌을 주도록 하는 `토큰경제` 방법은 대표적인 예이다.

2) 행동치료

행동치료는 치료과정에서 외부의 행동 변화에 치중한다.




[청소년비행예방호로그램]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요인별 호로그램
목차

청소년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요인별 호로그램

Ⅰ. 개인 요인 관련 호로그램

1. 정신치료
2. 행동치료
3. 인지행동치료
4. 사전적 교과과정 호로그램

Ⅱ. 가정 요인 관련 호로그램

1. 부모관리훈련
2. 가족치료

Ⅲ. 학교 요인 관련 호로그램

Ⅳ. 친구 요인 관련 호로그램

1. 비행집단에 대한 대처
2. 사전대책

Ⅴ. 지歷史(역사)회 요인 관련 호로그램

1. 시카고 지역 프로젝트
2. 방과 후 여가활동
3. 멘토링 호로그램
4. 지歷史(역사)회 범죄예방활동
1) 지역주민순찰
2) 이웃감시
3) 지歷史(역사)회 경찰활동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비행 요인별 주요 호로그램

청소년들에게 개인성향 이외에 가정, 학교, 비행친구. 지歷史(역사)회 등의 요소가 모두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한다면 이에 대한 해결과 대처대책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이러한 방법은 청소년들의 치료에서 크게 호응을 받아 왔는데, 특히 행동치료의 방법이 인지상의 치료와 결부될 때 매우 효과(效果)적이라는 것이 그 동안의 연구들에서 밝히고 있따

3) 인지행동치료

비행청소년들은 충동적이고 과도한 활동성을 지니며 문제해결능력과 대인관계에 있어 사회기술능력이 부족하다고 주장된다 따라서 그러한 성향들을 치료하기 위한 개인대처책략이 그 동안 많이 시도되고 논의되고 있따 이때 인지행동치료의 방법을 통해 충동성과 분노기질을 조절하고 문제해결능력과 인지능력을 키우려는 대처책략은 크게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따
아이들의 충동적이고 이기적인 성향을 바꾸고, 행동하기 전 잠시 멈추고 생각하는 훈련을 시키며, 아울러 자신의 행동이 피해자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결과와 영향에 대해 생각하도록 하는 사회관점 혹은 역할담당 능력이 강조되었다. 예를 들어 립시(Lipsey)는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검토하는 메타분석에서 그 방법이 아이들의 재비행을…(생략(省略)) 막는 데에는 큰 효과(效果)가 없음을 밝히고 있으며, 와이즈와 그 동료들의 연구에서는 정신치료가 아이들에게 긍정적이었다는 것을 랄히고 있지만, 그 효과(效果)는 다소 미약하며, 행동치료의 방법이 오히려 효과(效果)가 있었다는 것을 제시했다. 기존 연구에서 제시되어 왔던 다양한 호로그램들을 보면 개인성향. 가정, 학교, 친구관계. 그리고 지歷史(역사)회의 特性(특성)과 관련한 대책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주요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1. 개인 요인 관련 호로그램

1) 정신치료

정신분석학자들은 문제행동의 기반에는 내면의 정서상의 혼란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예를 들어 보상과 벌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혹은 치료당사자인 아이들과 고쳐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함께 정하고 치료과정에서 보상과 벌의 규칙 등 계약을 맺어 행동을 바꾸려는 행동계약 방법도 사용된다 또한 바람직한 행동모델을 정하고 그것을 관찰을 통해 학습하도록 하거나 그 행동을 따라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정신분석치료에서는 심리학자나 정신과의사 등 고도의 전문가가 아이들과 상담하면서 그들 내면의 갈등문제를 파악하고 그 갈등의 근원을 찾아 상참을 통해 해결하려는 것을 치료의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따 그러나 이 방법은 아이들의 치료를 위해서는 체계화되지 않아 치료방법으로 많이 선택되지는 않았고, 또한 이후 연구들에서도 그 효과(效果)가 크게 증명되지는 않았다.

실습일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nakorean.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