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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그마(Sigma) 경영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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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18-05-05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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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6시그마란?
1. 왜 `6시그마` 인가
2. `기존 품질운동과 차이`
3. `어떻게 달성하나`
4. `6시그마 성공하려면`
5. `창시자 해리박사가 말하는 6시그마`

Ⅱ. 6시그마의 효능
1. 지구촌 `6시그마` 열풍 거세다
2. `6시그마의 위력`
3. 6시그마 핵심 역할 `벨트`
4. `어떤 효능 얼마나 있나`
5. `어디에 적용할 수 있나`

Ⅲ. 업계에서의 6시그마
1. 87년 해리 첫 창안..92년 후 도입 붐
2. `한국 현실과 도입 necessity need`
3. `삼성전관 instance(사례)`
4. 미국 모토로라대학 등 `전문 교육`
5. (특별기고) `6시그마와 자동차산업`

6시그마는 QC(품질관리), TQC(전사적 품질관리), TQM(전사적 품질경영) 등 전통적 품질관리 기법과는 큰 차이가 있다. 그만큼 품질실패비용이 크다는 얘기다.
80년대 일본 제조업체의 품질 수준을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한 QC는 생산현장에 국한된 것이다. 개선과 혁신은 일견 유사해 보이지만 실제에선 엄청난 차이가 있다. 특히 이 같은 방식은 생산현장은 물론 구매, 판매, 총무, 회계 등 간접 부문에서도 큰 효능를 낼 수 있는 메리트가 있다. 전통적 품질관리 운동의 목표(目標)는 고객에게 인도되는 최종 생산품의 불량을 줄이는 것이었다. , 6 시그마(Sigma) 경영혁명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본 는 6시그마에 대해 조사정리(arrangement)한 보고서입니다. 생산공장 해외이전을 예로 들어보자. 대부분의 기업들은 본국에서 파견된 기술자가 일정한 시간을 두고 현지 채용 인력을 교육해 가며 생산 프로세스를 정착해 간다.본 자료는 6시그마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한마디로 회사의 전 부문의 수준을 측정(measurement)할 수 있는 통계적인 틀을 통해 비효율적인 업무를 최대한 제거하고 가장 적절한 업무 프로세스를 고안해 내는 것이다. 그러나 6시그마로 전개할 경우 사전에 완벽하게 디자인…(투비컨티뉴드 ) 된 생산시스템을 그대로 수출해 턴키방식으로 곧바로 조업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과거 품질관리 기법이 대량생산 시대에 부합하는 공장 중심의 운동이었다면 6시그마는 정보화 사회에 알맞은 21 세기(世紀) 형 전 방위 경영혁신 운동으로 요약할 수 있다. 수익구조가 나빠지는 것도 당연하다. 회사내 전 부문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구조, 시스템 그 자체에 메스를 가한다는데 長點이 있다. 제조공정에서 아무리 많은 불량품이 나오더라도 회사 밖으로 나가는 제품에 대해선 불량품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TQC와 TQM은 QC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품질운동의 대상범위를 확대했으나 부분적인데 그쳤다. 이는 곧 코스트와 시간을 줄이고 고객에게 언제나 변함없는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획기적인 의미를 지닌다. 6시그마는 또 진정한 의미의 `전사적인 품질운동`이다. 경영능력이 검증된 최고 경영자가 뚜렷한 목표(目標)를 향해 강력한 추진력을 동원할 때 전사적인 효능를 낼 수 있다는 의미다


6 시그마(Sigma) 경영혁명
6시그마는 생산활동에 있어서 1백만 개의 제품이나 서비스 가운데 단 3.4개의 불량만을 허용하는 전사적 경영혁신 활동이다.
이에 반해 6시그마는 불량이 일어날 수 있는 原因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기법이다.



6시그마는 생산활동에 있어서 1백만 개의 제품이나 서비스 가운데 단 3.4개의 불량만을 허용하는 전사적 경영혁신 활동이다. 그러나 회사 내에서 실제로 제조된 제품은 출하된 제품의 average(평균) 3배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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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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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6시그마는 또 QC 등이 분임조를 바탕으로 한 `아래에서 위로(Bottom-Up)` 방식인데 비해 `위에서 아래로(Top-Down)` 방식을 취한다. 특정 공정을 대상으로 숙련도를 향상시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자동차나 가전 공정 등에 `라인 밸런싱(흐름식 공정)`을 도입한 것도 QC운동의 일환이었다.
우선 `불량`에 대한 개념(槪念)부터 다르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반면 6시그마는 특정 부문의 `개선`이 아니라 경영 전반을 대상으로 한 `혁신`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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