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보육과정] 유아교육의 3가지 접근법 > 기타자료

본문 바로가기



기타자료

[사회과학][보육과정] 유아교육의 3가지 접근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5 08:34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보육과정] 유아교육의 3가지 접근법.hwp






Ⅱ.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세가지 접근법 비교 (본론)

유아교육의 교육과정 접근법은 학습과 발달에


사회과학,보육과정,유아교육,가지,접근법,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보육과정] 유아교육의 3가지 접근법

[사회과학][보육과정] 유아교육의 3가지 접근법


순서

설명

Download : [사회과학][보육과정] 유아교육의 3가지 접근법.hwp( 67 )


[사회과학][보육과정] 유아교육의 3가지 접근법 , [사회과학][보육과정] 유아교육의 3가지 접근법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보육과정 유아교육 가지 접근법
레포트/인문사회
다.
[사회과학][보육과정]%20유아교육의%203가지%20접근법_hwp_01_.gif [사회과학][보육과정]%20유아교육의%203가지%20접근법_hwp_02_.gif [사회과학][보육과정]%20유아교육의%203가지%20접근법_hwp_03_.gif [사회과학][보육과정]%20유아교육의%203가지%20접근법_hwp_04_.gif [사회과학][보육과정]%20유아교육의%203가지%20접근법_hwp_05_.gif [사회과학][보육과정]%20유아교육의%203가지%20접근법_hwp_06_.gif


[보육과정] 유아교육의 3가지 접근법

목 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세가지 접근법 비교 (본론)
1. theory 적 근거의 측면에서
2. 교육목표 측면에서
3. 교육내용 측면에서
Ⅳ. 결 론
Reference List

Ⅰ. 서 론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엇(what)의 문제와 방법(how)에 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Clarke-stewart등의 연구(1988)는 이러한 경향을 연대별로 구분하여 잘 설명(說明)해 주고 있다 즉, 1967년의 주요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호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문화실조의 개념(槪念)과 그에 따른 보상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와 함께 유아교육호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으며, 헤드스타트 프로젝트는 유아교육 호로그램모형 개발의 기점으로서 유아교육이 사회적 요청이나 사회개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1925년경의 자연주의에서 진보주의로의 변화와 아동연구운동 그리고 1960년대 보상교육의 개념(槪念)과 인지theory 의 대두라는 철학적 심리학적, 사회학적 기반의 커다란 동요에 의해 영향받으면서 유아교육호로그램은 현재까지 변화, 발달되어 왔다.
특히 헤드스타트 이후 많은 유아교육호로그램이 개발되어 독특한 theory 적 기초와 나름대로의 목적, 방법에 따른 다양한 호로그램들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에는 저소득층 유아를 위한 다양한 호로그램 모델 개발보다는 모든 계층의 유아에게 적절하고 유아의 개별적인 요구를 수용하는 호로그램의 접근법이 논의되고 있다 현대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접…(생략(省略)) 근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별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접근법에 기초하여 학자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규과정 유형이 분류되고 있다

콜버그와 메이어는 교육에 대한 3가지의 다른 신념 -낭만적, 문화전달, 진보적-으로 교육에 대한 견해를 나누고 있으며, 스포텍은 아동을 어떤 존재로 해석하는가에 따라 유아교육 호로그램을 극단적으로 대립되는 두 경향, 즉 행동주의적 입장과 현상학적 입장으로 분류하고 있다

1920년경부터 스타트된 아동연구운동에 의해 홀의 아동연구법 손다이크의 자극반응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theory , 게젤의 표준행동목록의 개념(槪念)들이 개혁유치원호로그램의 결정적인 요소로서 작용했으며 60년대 이후 헌트, 블룸의 인간지능의 유동성 입증에 따라 조기교육호로그램이 강조되고 피아제의 인지theory 이 새로운 theory 적 기초로서 대두되게 되었다.

이와 같이 유아교육의 교육과정 접근법은 학습과 발달에 관한 세가지 입장으로 구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 호로그램의 theory 적 배경이 된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이 세가지 관점을 분명히 이해하고, 그 차이점을 아는 것은 결국 1970년대 이후 개발된 수많은 유아교육호로그램 모델들을 이해하는데 의의를 가진다. 사실 심리학은 현대 유아교육 호로그램 구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어서 다양한 학습theory 의 적용되고 있는데 행동주의 theory 표준-성숙주의 theory , 정신분석theory , 인지발달theory 의 4가지로 크게 구분될 수 있다 또한 EPIE는 인간발달에 대한 관점을 행동-환경적, 성숙-자연적, 포괄적-상호작용적 견해로 구분했는데 이러한 심리학적 입장과 연결지어 볼 때 유아교육 호로그램의 형태는 크게 셋으로 분류될 수 있다 즉 행동주의적 입장에 따라 고안된 호로그램과 아동발달 모델 그리고 논리적 사고구조를 형성하는 일반적 인지론적 발달을 중심으로 하는 호로그램이다.

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호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문화...

[보육과정] 유아교육의 3가지 접근법

목 차

Ⅰ. 서 론
Ⅱ. 유아교육과정의(定義) 세가지 접근법 비교 (본론)
1. theory 적 근거의 측면에서
2. 교육목표 측면에서
3. 교육내용 측면에서
Ⅳ. 결 론
Reference List

Ⅰ. 서 론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엇(what)의 문제와 방법(how)에 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Clarke-stewart등의 연구(1988)는 이러한 경향을 연대별로 구분하여 잘 설명(說明)해 주고 있다 즉, 1967년의 주요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호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호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기타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nakorean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nakorean.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